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수리

LG 완본체 수리건, 넘어트리고 안 켜지는 컴퓨터 (A70EV.AR6304)

LG 슬림형 완본체(A70EV.AR6304)를 넘어트리고 그 이후에 안켜지는 증상으로 찾아주신 손님의 컴퓨터입니다. 큰 문제는 없고 단순 메모리 접속불량의 문제가 있었고요. 본체가 넘어질 때, 하드디스크의 불량이 의심되기 때문에 표면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넘어트린 LG 슬림형 컴퓨터 슬림형 컴퓨터는 밑면이 좁아서 잘 넘어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컴퓨터 점검 중
컴퓨터 점검 중

하드디스크의 배드섹터 문제는 없지만, 윈도우10 동작이 너무 느린 문제가 있어서 SSD 업그레이드를 요청해 주셨습니다. 하드디스크는 배드섹터 검사 진행하는 동안 SSD 250기가를 장착해서 윈도우10 재설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부팅은 되는데 동작되는 속도가 많이 느리네요.
부팅은 되는데 동작되는 속도가 많이 느리네요.

M.2 SSD를 장착할 수 있는 슬롯도 보이네요. 근데, 보통은 M.2 SSD가 SATA형 SSD보다 가격대가 몇만원정도 더 비싸기 때문에 연식있는 제품은 SATA형 SSD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신 컴퓨터라면, M.2 SSD를 장착하는 게 좋습니다. 강요할 부분은 아니고 손님이 선택할 부분입니다. 

M.2 SSD 슬롯
M.2 SSD 슬롯

Aptio Setup Utility 화면에서 새로 장착한 SSD가 정상적으로 인식되는지 확인하고 부팅 설정값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A70EV.AR6304 바이오스 설정 화면 (Aptio Setup Utility)
A70EV.AR6304 바이오스 설정 화면 (Aptio Setup Utility)


2022년 10월 26일 내용 추가 


LG 데스크탑입니다. 부팅이 안되는 증상으로 찾아오셨는데요. LG 로고가 뜨고서 자동복구 화면으로 넘어가는 증상입니다. (자동복구로 넘어간다고 모든 원인이 같지는 않습니다. 다른 부속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하나의 사례입니다.)

LG 데스크톱LG 로고키보드 레이아웃 선택 화면자동 복구 진행 중
윈도우 부팅 시키면 바탕화면이 안뜨고 자동복구로 넘어갑니다.

 

 

 

저장장치의 문제를 테스트하기 위해서 M.2 SSD의 나사를 풀려고 봤더니 아래와 같이 나사산을 망가트렸네요. 이렇게 망가트리면 나사를 풀기가 쉽지 않습니다. 메인보드를 들어내고 조심스럽게 작업해야 합니다. 이것저것 시도해보다가 겨우 히다리탭(반대탭)을 찾아서 풀었습니다. 히다리탭을 평소에 쓸 일이 그렇게 많지 않아서 못 찾아서 시간이 더 걸렸네요.

나사산이 망가졌습니다.히다리탭으로 풀었습니다.
히다리탭(반대탭) 나사산 망가짐

[관련글] https://blog.naver.com/dongtancom/222144372077

 

마모되고 망가진 나사를 가져오셨는데, 난감하네요. (빠가, 야마)

CPU 쿨러를 고정할 때, 적당히 안 돌아가면 그만 조여야 하는데, 끝까지 온 힘을 다해서 조여놓은 건지 ...

blog.naver.com

 

 

손님의 SSD를 다른 메인보드에 장착해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SSD가 배드섹터가 검출됐네요. 불량입니다. 

다른 메인보드에서 M.2 SSD 테스트SSD 배드섹터SSD 고장
SSD 검사해보니깐 배드섹터가 검출됐습니다. 고장났습니다.

 

 

 

고장난 SSD는 폐기하고 SATA형 SSD를 장착해서 윈도우 재설치 후 출고했습니다. 

SATA형 SSD 신품을 장착해서 출고했습니다.
SATA형 SSD 신품을 장착해서 출고했습니다.

 

 

 

메인보드를 들어낸 겸사 CPU의 서멀 구리스 재도포 작업도 진행했습니다. 

CPU 서멀 컴파운드 재도포 작업CPU 서멀 컴파운드 재도포 작업
CPU 서멀 컴파운드 재도포 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