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수리

인식이 됐다가 안됐다 SSD 불량? 접속 불량?

SSD가 붙었다가 떨어졌다가 하는 컴퓨터가 입고됐는데, 전원케이블이랑 사타케이블을 교체해서 증상은 사라졌습니다만 이 증상이 사라졌는지 확인하려면, 실사용을 해봐야 알 수 있어요. 아래와 같이 윈도우 부팅 도중에 중요한 프로세서가 죽었다고 블루스크린이 뜨는 HP 컴퓨터입니다. (KERNEL_DATE_INPAGE_ERROR, CRITICAL_PROCESS_DIED)

CRITICAL_PROCESS_DIED KERNEL_DATE_INPAGE_ERROR
윈도우10 블루스크린이 뜨는 HP컴퓨터가 입고됐습니다. ( KERNEL_DATE_INPAGE_ERROR, CRITICAL_PROCESS_DIED) 블루스크린

USB 윈도우로 부팅시켜서 봤더니 SSD가 목록에서 보이질 않고 USB 메모리만 보이는 중입니다. SSD의 연식이 오래됐기 때문에 SSD 자체적인 불량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샌디스크 Z410 2016년 제품입니다.) 

SSD 인식 안됨샌디스크 240GB
윈도우PE로 부팅해서 확인해보니깐 SSD가 인식이 안되네요.

또 제 컴퓨터에 연결해서 확인해보니깐 정상적으로 잘 인식되고 SSD 표면 검사도 정상적으로 잘 되고 있습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테스트 중SSD 표면 검사 결과 정상SMART 기록 정상
다른 컴퓨터에서도 동일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되면 SSD의 불량으로 판정할 수 있는데, 다른 컴퓨터에서는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있네요.

SATA 전원케이블 교체 및 SATA 케이블 교체 후에 별다른 이상 증상이 없어서 조금 더 사용해 보시고 재방문을 권해드렸습니다. 

다른 사타 전원 케이블과 사타 데이터 케이블로 교체윈도우 정상 동작 중
다시 원래의 컴퓨터에 장착해서 테스트를 진행하니 별다른 이상이 없이 정상적으로 동작되는 중입니다. 케이블 접속 불량의 문제로 추정이 됩니다. 일주일정도 실사용자분께서 댁에서 업무용으로 사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퇴근하기 전에 메모리 테스트를 걸어놓고 퇴근메모리 테스트 정상
메모리 테스트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