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수리

본체 청소 후 고장 난 컴퓨터 (물티슈와 가정용 청소기 등)

[ 컴퓨터 청소할 때 물티슈? ]

 컴퓨터 본체 청소해도 먼지가 케이스 표면에 붙어있는 경우(담배 연기 + 먼지 또는 기름 먼지)에는 바람을 불어도 잘 안 떨어집니다. 물티슈로 닦아낼 수 있는 케이스의 금속판-플라스틱류는 물티슈로 닦아볼 수 있지만, 메인보드, 그래픽카드의 기판은 물티슈로 닦으면 안 됩니다. 특히, 컴퓨터를 켜놓고 닦는 건 안 됩니다. 고장 납니다. (일반 상식적으로 그런 분이 없을 거 같지만 있어요.)

(전원선 해제하고) 케이스 철판은 물티슈로 닦아내도 무방합니다.(전원선 해제하고) 케이스 철판은 물티슈로 닦아내도 무방합니다.
(전원선 해제하고) 케이스 철판은 물티슈로 닦아내도 무방합니다.

 

[ 그래픽카드 청소 ]

 그래픽카드 청소할 때, 분해해서 팬 옆에 플라스틱 껍질은 물티슈로 먼지를 닦더래도 (기판은 건드리지 않는 게 제일 좋고요.) 기판(뒤판-백플레이트)은 부드러운 미세모 칫솔 등으로 털어주는게 좋습니다. 컴프레셔 압축 공기로 먼지를 불어내고 기판에 굳어서 붙어버린 먼지 한 톨까지 굳이 털어내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먼지보다는 미세한 철가루) 먼지가 합선을 일으킨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만 콤프레샤의 공기압으로 불어낼 정도로 먼지는 날아갑니다. 

 

 오히려 수분이 많이 포함한 세차장의 컴프레셔의 에어나 캔에어가 생활 먼지보다 컴퓨터에 더 치명적일 수도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컴프레샤를 휴지나 손에 공기를 불었을 때, 공기에 물(수분)이 섞여서 나오는지 확인해볼 거 같네요. (세차장 컴프레셔는 관리를 안 된 경우가 많아서 에어 탱크 밑에 물이 쌓여서 공기랑 같이 나올 수 있습니다. 컴프레셔는 일주일에 한 번은 탱크 밑으로 녹-물을 빼주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정석적으로는 그런데 매주 물 빼주는 게 쉬운 건 아닙니다.)

 

 

 아래의 그래픽카드 검은색 플라스틱(외관)은 물티슈로 닦아도 되지만 뒤면의 기판은 물티슈로 닦으시면 곤란합니다. 정 청소를 해보고 싶다면, (물기가 없는) 미세모 마른 칫솔처럼 가늘고 얇은 칫솔로 털어볼 거 같고요. 칫솔의 플라스틱(머리)이 기판을 긁지 않고 얇은 솔로 먼지를 털어볼 거 같아요. 플라스틱 날개가 달린 기능성 칫솔(왼쪽 사진)은 안 됩니다. 딱딱한 칫솔은 권장하지 않을 거 같습니다.

(왼쪽) 플라스틱 날개 달린 칫솔X, (오른쪽) 미세모 칫솔 O

[ 청소기로 컴퓨터 청소하면 ]

 그리고 청소기로 흡입하면서 청소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구석구석 청소할 수 있는 작은 흡입기를 달아서 청소할 때, 기판의 작은 부속을 때리면 부속이 떨어지고 청소기로 흡입될 수 있으니, 청소기도 먼지 청소하는 것도 권하진 않을 거 같습니다. CPU 쿨러의 방열판처럼, 박박 긁어서 청소해도 상관없는 부분도 있지만, 메인보드와 그래픽카드 기판, CPU 뒤면 소자나 RAM 골드 핑거 위의 작은 소자처럼 작은 부속이 납땜된 경우, 납땜된 부위가 적어서 붙어있는 힘도 약하니깐, 긁어서 충격 주면, 소자가 쉽게 떨어질 수 있어요. 그래서 청소기로 청소하는 걸 권하진 않습니다. 자기도 모르게 기판을 긁거나 때릴 수 있습니다. 기판에 붙은 좁쌀만한 작은 부속은 작은 충격으로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작은 흡입구 끝에 청소솔을 달아서 청소하더래도 힘 조절은 잘할 거 같습니다. 청소기는 칫솔보다 훨씬 무겁기 때문에 힘 조절이 쉽지 않으니 생각보다 큰 힘으로 기판을 충격 주고 긁으면서 고장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힘 조절해가면서 솔로 잘 털면서 청소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나는 상남자! 박박 긁다보면 청소 후에 컴퓨터가 고장나기도 합니다.

청소기의 부속 중에 작은 틈새를 청소할 수 있는 부속들 입니다. 왼쪽은 좁은 공간 쇼파 틈새 청소용, 오른쪽 털달린 제품은 먼지 털면서 청소하는 제품 

 

 

 

 

 청소기로 청소했다가 컴퓨터가 고장나서 입고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개인적으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컴퓨터 매장의 에어 컴프레샤로 불어내는 게 제일 좋습니다. 

그래픽카드 물티슈로 외관 청소그래픽카드 칫솔로 청소
플라스틱 외관은 물티슈로 닦고 (물티슈로 닦고 휴지로 한 번 더 닦아주면 좋고요.) 뒤판은 미세모 칫솔로 닦아줬습니다. 칫솔로 터는 작업은 저도 잘 안 합니다. 안 날아가는 기름 떡진 먼지나 담배(니코틴), 오염 물질이 쉽게 제거되지 않을 때, BW-100 + 솔질로 세척해볼 수 있습니다.

 

 

 

 

 

 

콤프레셔 수분 필터 (여과기)

 

물티슈로 플라스틱과 케이스의 철판/유리는 닦아볼 수는 있지만,

"메인보드"나 "그래픽카드" 등 "기판"은 물티슈로 닦지 마세요! 고장날 수 있습니다.


 

[관련글] 컴퓨터 팬 날개에 낀 찌든 때는 물티슈로 제거해볼 수 있습니다. 

https://dongtancom.com/entry/%EC%97%AC%EB%A6%84%EC%B2%A0%EC%97%90%EB%8A%94-%EC%BB%B4%ED%93%A8%ED%84%B0%EC%B2%AD%EC%86%8C-Cleaning-the-computer-in-the-summer

 

여름철에는 컴퓨터청소 (Cleaning the computer in the summer.)

여름철은 기온이 높고 다습한 기후 때문에 평소에 잘 되던 컴퓨터도 말썽을 부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여름철에 컴퓨터 관리가 필요한 계절입니다. 기온이 오르면서 컴퓨터의 온도도 같이

dongtancom.com


진뜩한 스티커 자국 제거할 때는 전용 스티커 제거제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노트북에 직접 분사하는 것보다는 물티슈나 휴지에 제거제를 뿌려서 닦아냅니다.

https://blog.naver.com/dongtanpc/220783825648

 

맥북프로 상판에 묻은 찐든이 제거

맥북 상단의 찐뜬이 제거하는 과정입니다. 마트에 가면 스티커-타르 제거제를 팝니다. 제거제를 키보드에 ...

blog.naver.com


케이스 틈새에 낀 먼지는 솔로 털어볼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dongtancomputer/222866452634

 

기가바이트 (H410M DS2V V2) 메인보드 불량 - 팬만 돌아가고 안 켜짐, 메모리 빼도 비프음도 없음

팬만 돌아가고 화면이 안 켜지는 컴퓨터가 입고됐습니다. 댁에서 잘 안돼서 그래픽카드를 재장착하면 되기...

blog.naver.com


 

 

실내 흡연자 컴퓨터의 쿨링팬에 묻은 니코틴 먼지 제거 중

실내 흡연자의 컴퓨터의 쿨링팬에 낀 담배 먼지를 제거하고 있습니다. 물티슈랑 + 알코올 솜으로 닦아냅니다.
실내 흡연자의 컴퓨터의 쿨링팬에 낀 담배 먼지를 제거하고 있습니다. 물티슈랑 + 알코올 솜으로 닦아냅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래의 올곧은 물티슈를 좋아하는데 가격대가 높아져서 요즘은 조금 더 저렴한 제품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올곧은 물티슈 (세척제 없는 일반 물티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