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수리

동탄컴퓨터수리 하드디스크와 메모리 고정 / 케이스 교체건

동탄컴퓨터수리 하드디스크와 메모리 고정 / 케이스 교체 건

 

 

동탄 개나리 공원 옆 이주자 택지지구에서 찾아오신 손님의 컴퓨터입니다. 제일 먼저 확인되는 부분은 하드디스크의 동작 이상이 있었습니다. 모터가 정상적으로 회전하지 못하고 돌다가 말고하드디스크의 모델명이 제대로 인식되지 않고 혹여나 인식되더라고도 윈도 상에서 용량이 4GB로 인식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하드디스크 불량입니다. 

 

데이터 저장용 하드디스크가 필요하셔서, 웨스턴디지털사(WD)의 1 테라 하드디스크 신품을 교체 장착했습니다. 

시게이트 하드디스크 불량 시게이트 하드디스크 불량 
시게이트 하드디스크 불량 

 

두 번째 증상은 컴퓨터가 안 켜지는 증상(부팅이 안 되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확인 결과 메모리가 제대로 인식이 안되는 증상이 있었는데요. 메모리카드를 메인보드에 재장착하고 증상은 사라졌습니다. 

메모리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부팅이 안되는 컴퓨터 메모리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부팅이 안되는 컴퓨터 
메모리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부팅이 안되는 컴퓨터 

케이스가 오래돼서 먼지도 많이 끼고 크기도 크고 전면 팬 소음도 있는 케이스라서 조금 크기가 작은 신품 케이스로 케이스 갈이를 원하셨습니다. 기존의 컴퓨터에서 모든 부품을 분리하고 먼지 제거를 했습니다. 

3~4년된 CPU 서멀 컴파운드의 상태 3~4년된 CPU 서멀 컴파운드의 상태 
3~4년된 CPU 서멀 컴파운드의 상태 

몇 년 동안 사용하시면서 서멀 컴파운드 재도포 작업을 한 번도 안 하셨기에 서멀 컴파운드도 재 도포했습니다. 또한 CPU 쿨러도 기존의 알루미늄 쿨러보다는 구리심이 있는 동 쿨러로 사용하는 것이 CPU 발열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CPU 동 쿨러는 중고 제품이기는 하지만, 쉽게 고장나진 않는 인텔 정품 쿨러 제품이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던 인텔 정품 쿨러와 맞교체를 해드렸습니다. 

각종 부속을 청소하고 있습니다. 각종 부속을 청소하고 있습니다. 
각종 부속을 청소하고 있습니다. 

컴프레샤의 에어로 메인보드, 슬롯, 컴퓨터 부속의 먼지를 털어내고 CPU 쿨러를 교체 장착하고 있습니다. 

CPU 쿨러 업그레이드 중, 알미늄보다 구리가 열전도율이 높습니다. 

먼지가 금속 표면에 흡착된 경우에는 공기압으로 털리지 않는 먼지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물티슈로 닦고 미용티슈로 다시 한번 닦았습니다. 

파워서플라이 위에 고인 먼지 제거 중 파워서플라이 위에 고인 먼지 제거 중 
파워서플라이 위에 고인 먼지 제거 중 

교체할 케이스는 베이비 샤크라는 모델의 케이스입니다. 작고 깔끔합니다. 전면에 LED 팬이 없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사무용으로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오히려 LED가 시선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어서 전면 LED가 없는 케이스를 찾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베이비샤크 케이스에 재조립을 진행합니다.베이비샤크 케이스에 재조립을 진행합니다.
베이비샤크 케이스에 재조립을 진행합니다.

SSD와 하드디스크를 저장장치 가이드에 장착하고 SSD 위에 쌓인 먼지는 물티슈로 닦아내고 남은 물기는 미용티슈로 다시 닦아냅니다. 일반 휴지로 닦으면 휴지 가루가 다시 들러붙어서 그나마 먼지가 적은 미용티슈가 좋습니다.

SSD 위에 먼지 

조립을 완료하고 사진을 한 번 찍어봤습니다. 

베이비샤크 케이스로 재조립 후 베이비샤크 케이스로 재조립 후 
베이비샤크 케이스로 재조립 후 

 

 

수리 완료한 다음 수리했던 내역을 요약해서 케이스 밑에 붙여놨습니다. 

컴퓨터 수리 내역 기록 스티커컴퓨터 수리 내역 기록 스티커
컴퓨터 수리 내역 기록 스티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