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370R5E-S64S
동탄에 있는 노트북 수리점에서 윈도우10 설치하고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노트북의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멈추는 증상이 있는 노트북입니다. 구형 삼성 노트북이래도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드라이버를 잡아도 일반적으로는 멈추거나 이상이 없는데 AMD 그래픽카드를 사용한 일부 노트북은 드라이버의 호환성 문제가 있는 게 아닐까 추측을 합니다.
그래서, 오래된 드라이버라고 할지라도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노트북의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게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설치하는 것보다 안정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만이라도 삼성 업데이트를 통해서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할 거 같습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미리 다운로드하여서 USB에 복사해서 설치)
마우스도 안되고 키보드도 안되고 LED도 동작하지 않네요.
그래서 삼성전자 홈페이지/삼성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통해서 삼성전자에서 제공하는 기본 드라이버로 설치했더니 정상적으로 잘 동작되네요. 간혹 오래된 드라이버랑 최신 윈도우 업데이트랑 충돌 나서 윈도 업데이트가 실패되는 경우도 있는데 다행히 별다른 문제없이 업데이트까지 완료됐습니다.
USB\VID_8087&PID_07DA&REV_7869 드라이버는 삼성 업데이트로도 설치가 안돼서 윈도 업데이트를 통해서 드라이버 설치를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인텔 블루투스 드라이버
이외에도 특이한 경우이긴 하지만, 일부 윈도우8용이 설치돼서 나왔던 삼성 노트북 중에 AMD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설치할 경우, 부팅 시 검은 화면에서 굉장히 느리게 부팅되는 기종도 있습니다. 관련 증상을 구글링으로 찾아보시면, 레지스트리를 조정하면, 해당 증상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EnalbeUlps, EnalbeUlps-ns 등의 레지스트리 값을 1=>0으로 수정하는 방법으로 검은화면 문제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2022년 12월 09일 동일 증상으로 찾아주신 손님의 노트북입니다.
댁에서 윈도우를 설치했는데, 아래와 같이 부팅 과정에서 멈추는 증상이 있습니다. 그래서 강제로 재부팅하면 아래와 같이 자동복구 모드로 진입되고 가끔 바탕 화면이 켜지는데, 장치 관리자에서 그래픽카드의 느낌표가 뜹니다.
노트북의 하드디스크만 장착된 상태라서 당일은 수리가 안되고 하루 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다른 컴퓨터도 같이 수리해야 하는데요. 하드디스크 장착된 노트북은 설치하는 과정이 굉장히 느리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위의 드라이버 문제면 다행인데, 그렇지 않고 다른 부속의 문제가 있어서 그럴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금 여유 있게 맡겨두는 게 좋습니다.
SSD로 업그레이드하면, 데이터 읽기 속도도 올라가고 좋습니다. 하드디스크에도 윈도우10 설치가 가능하지만, 읽기 속도가 느려서 계속 버벅거리기 때문에 메인 컴퓨터로 실사용으로 쓰기에는 답답한 감이 없지 않습니다. 그래서, SSD로 교체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SSD도 "삼성전자/SK하이닉스/마이크론" 등 메모리 제조하는 회사의 제품으로 교체하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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