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조립 실패로 오신 손님의 컴퓨터 수리입니다. 전원을 넣으면, 1분 후에 컴퓨터가 비프음이 울리고 모니터 화면이 켜지질 않는 증상이 있다고 하시네요.
보통은 CPU 조립할 때, CPU 핀을 손상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요즘 1700 소켓을 사용하는 인텔 12세대, 13세대 CPU 소켓은 핀들이 워낙에 촘촘해서 수작업으로 핀을 교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작은 핀이 잘 안 보여서, 저는 핀수리는 못합니다.) 유통사 서비스센터로 입고를 권해드렸습니다.
아래와 같이 2개의 핀이 반대 방향으로 꺾인 상태입니다. 이렇게 다른 핀/CPU 접점이랑 합선나서 CPU가 고장날 수도 있기 때문에 CPU의 동작 상태도 점검했습니다. (B760M AORUS ELITE AX라는 메인보드 모델입니다.)
아래는 제 테스트용 B660M 메인보드입니다. 12세대, 13세대 인텔 CPU가 인식됩니다. 바이오스 버전에 따라서 12세대만 인식될 수도 있는데요. 12세대 CPU로 최신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해둬서 13세대도 인식됩니다. 손님의 13세대 CPU를 장착하고 부팅을 시켰습니다. 13600KF CPU 모델명이 정상적으로 인식되는 걸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메모리도 2개를 꽂아서 인식되는지 확인했습니다.
윈도우10이 설치된 테스트용 SSD를 연결해서 윈도우 로딩 및 CPU의 온도까지 확인했습니다.
다행히 CPU는 고장나지 않은 상태이고 메모리도 정상적으로 인식됩니다. 메인보드는 유통사로 입고하실 예정이며, 보드 CPU 소켓 핀 손상은 소비자 과실로 유상 A/S로 처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나와에서 찾아보니깐 판매처(유통사)가 피씨디렉트와 제이씨현(CS이노베이션) 두 군데가 있네요.
기가바이트 메인보드/그래픽카드 시리얼 넘버로 국내 유통사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GIGABYTE 유통사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 https://ggcs.gigabyte.com/service/CheckBothDisty_KR.aspx
위의 링크에서 유통사를 확인하고
해당 서비스센터로 입고해서 메인보드 유상 A/S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 관련글 ] CS 이노베이션 메인보드 A/S 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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